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시정·행사

  • 박경귀 아산시장,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 관리에 만전” 주문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박경귀 아산시장이 주재한 이번 위원회는 20여 명의 위원이 참석해, 오는 24~28일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등에서 대규모로 개최 예정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 관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안전관리계획을 최종 심의했다.안전관리계획 주요 내용은 행사 기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방문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파 밀집 관리 △안전사고 유형별 대응 방안 △교통 및 주차 관리 △프로그램별 안전 관리 대책 등 축제 안전 관리 전반이다.시는 그동안 안전총괄부서 사전 검토와, 지난 5일 ‘안전관리 실무위원회’ 회의를 통해 안전 관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안전관리계획에 반영해 왔다.이번 위원회에서는 ‘백의종군길 전국 걷기대회·마라톤대회’, ‘충무공이순신장군배 노젓기대회’ 등 축제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 관리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 후 최종 의결했다.시는 이번 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을 안전관리계획에 최종 반영하고, 축제 개최 전 각 분야 전문가와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 사항을 점검하고 조치할 예정이다.박경귀 시장은 “많은 시민과 관람객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4.04.18 목요일91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7일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투자유치도시 부문에 5년 연속 선정되며, ‘기업이 먼저 찾는 도시’의 명성을 재확인했다.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관하고 동아닷컴·한경닷컴·iMBC가 주최하며, 기업체·공공기관·지자체 등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부문별 대표브랜드를 시상하고 있다.아산시는 ‘투자유치도시’ 부문에서 7개 시·군과 경합한 끝에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기업 유치에 매진하며 ▲2020년 21개 기업 6,000억 원 ▲2021년 40개 기업 1조 2,491억 원 ▲2022년 36개 기업 2조 2,901억 원 ▲2023년 29개 기업 5조 5,127억 원 등 유치 실적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특히 기업의 투자 상담 요청에만 대응하는 수동적인 태세를 넘어, 전국 각지의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부지선정부터 공장설립 관련 인허가 지원 등 적극적인 맞춤형 상담을 하고 있다.또 인주면 외국인투자지역(이하 외투지역)을 확보한 이후 17년 만인 2021년, 탕정일반산업단지 내 8만 5,338㎡의 부지를 외투단지로 지정받아 세계 우수 기업 유치에 탄력을 받고 있다. 현재는 음봉일반산업단지를 신규 외투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시는 기업 유치 이후에도 ‘기업애로자문단’을 구성해 경영안정자금, 자동차부품기업 특례보증, 수출기업의 무역보험, 무역사절단 지원 등 각종 애로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박경귀 시장은 “아산시가 5년 연속 ‘투자유치부문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세계경제 침체와 고환율·고물가·고금리 등 투자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제적으로 아산을 선택하신 많은 기업과 관계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유치기업 직원들의 이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아트밸리 아산’으로 대변되는 고품격 문화·예술 사업과 보육지원 정책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이 만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투자유치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2024.04.18 목요일95
    자세히보기
  • 박경귀 시장, “더 많은 현장 찾아 만족도 높은 시정 실현하겠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며 시민과 소통하는 ‘우리 동네 골목대장’을 시작했다.아산시 신규 시책인 ‘우리동네 골목대장’은 시장과 시민의 현장 소통 채널 다양화를 통해 공감과 소통의 시정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첫 현장은 온천동 일대로, 박 시장은 온천동 장수경로당을 시작으로 온천초등학교 야구부 연습 현장, 온양여자중학교 등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장수경로당에서 만난 지역 어르신들은 협소한 경로당 건물 확장과 온천초등학교 주변 인도 마련을, 온양여중 학생들은 학교 주변 환경정비와 원도심 도서관 확충, 버스노선 개편 등을 건의했다.박 시장은 온천초등학교 주변 불법 포장마차 거리 등을 찾아 길에서 만난 시민들과 즉석 민원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박 시장은 시민 민원과 건의 사항을 경청한 뒤 일일이 답변하고, 즉답이 어렵거나 장기적으로 논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담당 부서를 통해 추후 진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이날 박 시장은 현장 소통을 마친 뒤 “그간 읍면동별 ‘열린간담회’ 등 시민 직접 소통 채널을 늘려왔지만, 여전히 부족했음을 실감했다”면서 “골목 구석구석을 돌며 그간 소통의 기회에서 소외됐던 시민을 만난 귀중한 자리였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앞으로 더 많은 현장을 찾아 만족도 높은 시정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덧붙였다.한편 아산시는 골목대장 소통 채널을 지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2024.04.18 목요일93
    자세히보기
  • 박경귀 시장, ‘428 합창단’ 도전과 용기에 찬사… 멋진 공연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개·폐막식 무대를 장식할 ‘428 합창단’ 연습에 한창이다.‘아트밸리 아산 제2기 428 합창단’은 아산시립합창단을 비롯한 전문합창단과 아산시민 428명으로 구성돼 있다.3월 23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 시간을 이용해 연습 삼매경에 빠진 시민들은 이순신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낙원의 정복’, ‘오, 운명이여’ 등 어려운 곡도 척척 소화 해내며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내고 있다. 지난 16일 연습에는 428명의 한 명으로 박경귀 아산시장도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했다. 박 시장은 “‘428 합창단’에 들어온 여러분들의 도전과 용기가 너무 아름답다”며, “4월 26일과 28일 두 차례, 428명이 만들어 내는 화음은 여러분 자신을 감동하게 할 것이며, 멋진 공연이 될 것이다”라고 격려했다. ‘아트밸리 아산 제2기 428 합창단’ 공연은 26일 18시 30분부터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볼 수 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재)아산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24.04.18 목요일116
    자세히보기
  • 박경귀 아산시장, 새 소통 릴레이 ‘아산다움’ 첫걸음

    아산시 민선 8기의 새로운 시민 소통 릴레이 ‘아산다움’이 12일 박경귀 시장과 운수업 종사자들의 만남으로 첫걸음을 내딛게 됐다. ‘아산다움’의 명칭은 ‘아산을 움직이는 다양한 움직임’의 줄임말이다. 시장과 시민과의 현장 소통 채널을 다양화해 여론 수렴의 폭을 넓히고, 공감과 소통의 시정을 실현하기 위한 신규 시책이다.박 시장은 이날 복합공용차고지(초사동 소재)에서 열린 첫 ‘아산다움’에서 아산시민의 발이자 홍보대사인 버스 기사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협조를 당부했다.또 운수종사자 친절 운동을 위한 3월 친절운전기사 인정서 수여식도 함께 진행, 축하와 고마움을 전했다.이 자리에서 운수업 종사자들은 ▲규격 위반 등 불법 과속방지턱 정비 ▲시내버스 회차지 확충 ▲호서대학교 기점 전기버스용 충전소 조기 추진 등을 건의했다.이와 함께 ▲시내버스 노선 조정 등 운수종사자 근로환경 개선 ▲수소버스 충전소 확대 ▲택시기사 긴급 화장실 정책 지원 ▲KTX천안아산역 진출입로 정체 해소 등에 대한 협조도 요청했다.이에 박 시장은 일일이 답변하면서, 즉답이 어렵거나 장기적인 대안이 필요한 사안이 경우 추후 진행 상황을 담당 부서가 서면으로 전달하도록 지시하는 등 지속적인 해결 의지를 내비쳤다. 박 시장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스마트 대중교통 체계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중이다. 오늘 여러분들의 의견도 필요한 사안을 반영하겠다”며 “편리한 대중교통 실현도 중요하지만, 운수업 종사자들의 안전한 운행과 복지를 마련하는 것도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그는 이어 “그동안 알지 못했던 이야기도 많이 들을 수 있어 보람된 자리였다. 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리고,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직능별 대표들과 만나 만족도 높은 정책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한편, 박 시장은 다음 소통 릴레이 대상으로 지목된 자율방제단 회원들과 ‘아산다움’을 이어갈 계획이다. 
    2024.04.15 월요일24
    자세히보기
  • 박경귀 아산시장, “간이역길 조성 온천 체험과 연계해 추진해야”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장항선 폐철도 활용 치유의 간이역길 조성 사업’에 대한 기본·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이날 보고회는 박경귀 시장과 관련 부서장, 조경·디자인·관광 전문가 등이 참석해 용역 추진 기본 구상 및 추진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으며, 사업 구간의 전체적인 콘셉트 및 주요 테마(주제)를 도출하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장항선 폐철도 활용 치유의 간이역길 조성 사업’은 (구)선장역~(구)학성역’ 2.5km 구간을 테마(주제)와 스토리(이야기)가 있는 간이역 길과 건강 산책길로 조성하는 사업이다.그동안 흉물로 방치되어 있던 선장 간이역은 미관 저해 및 안전 문제가 지속해서 제기돼 왔다. 시는 이를 개선할 사업비 확보를 위해 지난해 ‘2023년 충청남도 관광자원개발 사업 공모’를 신청해 최종 선정됐다.시는 이번 보고회에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충분한 논의를 거쳐 6월 말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각종 행정절차 진행 후 공사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박경귀 시장은 “전국 최초 ‘온천도시’ 지정에 이어 온천 수도를 선언한 만큼 열차와 온천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필요하다”며, “길의 명칭을 ‘도고온천행 완행열차길’로 하게 된다면 전국 어디에도 없는 특별한 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4.15 월요일35
    자세히보기
  • ‘아트밸리 아산 제2회 아산온천 벚꽃축제’ 선행까지 이어져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월 30일, 31일 2일간 아산스파비스에서 개최한 ‘아트밸리 아산 제2회 아산온천 벚꽃축제’가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다.축제 기간 중 재능기부 형식으로 참여한 단국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소속 교수와 학생들은 ‘1인 2,000원 스포츠마사지’를 운영하고 받은 수익금 전액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성금으로 아산시에 기부해 11일 성금 전달식을 개최했다.단국대학교 스포츠 과학연구소 김기홍 교수를 비롯한 학생들은 ‘아트밸리 아산 제2회 아산온천 벚꽃축제’ 기간에 (재)헬스케어스파산업진흥원과 연계해 축제에 찾아온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스포츠마사지를 제공했다.김기홍 교수와 학생들은 2일간의 축제 기간에 방문객을 대상으로 스포츠마사지를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금 378,000원을 기부하는데 모두가 흔쾌히 동의했다.박경귀 아산시장은 “김기홍 교수님과 학생들이 재능기부 수익을 좋은 일에 선뜻 내주셔서 감사하다. 꼭 필요한 이웃에게 소중한 마음을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이에 김기홍 교수는 “학생들과 같이 아산시 축제에 참여하고, 이렇게 기부까지 하게 되어 뜻깊은 축제로 기억될 것 같다”고 화답했다.한편 아산시는 아산온천 활성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아트밸리 아산 제2회 아산온천 벚꽃축제’를 3월 30일 31일 2일간 개최한 바 있다.
    2024.04.12 금요일277
    자세히보기
  • 박경귀 시장, 실질적이고 획기적인 청렴도 향상 방안 마련 촉구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11일 시청 상황실에서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한 기관장 주재 ‘청렴도 향상 대책 회의’를 개최했다.이번 ‘청렴도 향상 대책 회의’는 △국·소장 및 과장급 18명과 △시민감사관·공직자윤리위원회·공익신고위원회 외부 위원 9명, △반부패 전문기관 ㈜레드휘슬 연구원 등 총 28명이 참여해 지난 3월 실시한 ‘자체 청렴도’ 조사 결과 용역보고회를 시작으로,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분석과 개선 대책을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경귀 시장은 ‘자체 청렴도’ 조사 결과 도출된 내부 청렴도 취약 항목의 원인 및 개선 방안에 대해 ‘반부패 청렴 추진단’과 외부 위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열띤 토론을 주도했다.또한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의 공유와 비교·분석을 통한 실질적이고 획기적인 청렴도 향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박경귀 시장은 “오늘 청렴도 향상 대책 회의는 부패 취약 항목에 대한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아주 중요한 자리였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우리 시의 부패취약점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재발 방지에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여러분께서 공유해 주신 다양한 의견과 개선 시책을 통해 청렴 체감도를 끌어올려 올해는 ‘아트밸리 클린 아산’에 걸맞은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한편 시는 이번 회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반부패 청렴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청렴 문화 확산과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30여 청렴 시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2024.04.12 금요일270
    자세히보기
  • 박경귀 아산시장,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보탬 되겠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역의 대표 농산물인 ‘아산맑은배’의 안정적인 결실을 위해 인공수분 작업에 봉사 인력을 투입하며 농촌 일손 돕기 분위기를 확산하고 있다.11~12일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농촌 일손 돕기에는 박경귀 시장을 비롯해 김정규 아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농협중앙회아산시지부장, 아산원예농협조합장, 음봉농협조합장, 염치농협조합장 등 지역 기관·단체장들과 ‘아산시 4H 연합회’ 및 아산시청 공무원들을 포함한 100여 명이 참여해 음봉면과 둔포면 일대 배 농가의 화접(인공수분) 작업을 돕는다.배 인공수분(화접)은 한 해 배 농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작업이지만 화접이 가능한 기간은 대략 5일 정도다. 이 기간에, 3번에 걸쳐 수작업으로 배꽃 수정을 해야 하는 인력집중이 절실한 작업이다.박경귀 시장은 “아산시 4H 연합회와 아산시 공무원 등 젊은 인력들의 일손 돕기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농촌지역의 노령화 가속화로 인해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현재 지원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등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이어 “배 화접이 순조롭게 진행돼 올해도 ‘아산맑은배’가 풍년이 들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2024.04.12 금요일615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시정·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