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952
    자세히보기
  • 아산시, 법인 지방소득세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관련 유의 사항 및 신고 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오는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는 ‘법인 지방소득세’는 2023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이 대상이다.특히,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 안분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나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하거나 첨부서류 미제출 시 무신고로 간주해 가산세 20%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야 한다.신고 방법은 신고서 및 제출 서류를 작성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전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장 소재지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해 서면 신고하거나 우편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함영민 세정과장은 “올해부터는 분할납부 규정이 신설돼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시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중소기업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져 납세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세정과(☎041-540-2894)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04 목요일360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273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해빙기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공동주택 건축공사 현장을 점검했다.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공동주택 건설공사 현장 14개소에 대해 △지반 상태 및 동절기 공사 시행지침 준수 여부 △흙막이 시설 변위 및 계측관리 △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 유무 △가설구조물 설치 상태 및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채기형 공동주택과장은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우선”이라며 “견실한 시공과 감리로 시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안전·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시는 점검 시 발견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하고, 중대한 위해·위험 요소 발견 시 법령에 따라 엄중히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2024.03.18 월요일258
    자세히보기
  • 아산시, 혁신형 창조경제 선도도시로 거듭 난다

     국내외 기업 유치에 따른 산업 기반 강화로 경제 성장세가 그칠 줄 모르는 아산시가 창조형 강소기업 육성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소상공인 - 중소기업 - 중견기업으로 성공까지의 전 과정에 성장 사다리를 구축해 현재의 대기업 의존형에서 뿌리가 튼튼한 자립형 산업구조로 개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아산시청을 중심으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중소기업진흥공단, 충남테크노파크, 충남경제진흥원, 일자리지원센터), 4개 대학 산학협력단(호서, 순천향, 선문, 폴리텍Ⅳ), 기업체 CEO가 참여하는 네트워크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지난 2월 참여기관의 기업지원프로그램을 종합한 ‘기업지원프로그램개요서(기지개)’를 제작해 1,000여개 중소기업에 배포했으며 기업지원 코디양성, 중소․벤처펀드 조성, 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 실질적 기업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호서․순천향․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과의 행․재정적 협력 체제를 구축, 160실 11,593㎡의 BI(창업보육센터)를 중심으로 대학이 보유한 인력, 기술, 장비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사업화지원과 연구개발(R&D) 자금 확보 등 창업활성화 연계기능을 강화하고 권역 내 창업지원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조체제에 의한 선순환 벤처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또 총 1.93㎢에 100여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아산벤처기업육성촉진지구’에 대해서는 충남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강소벤처기업 컨설팅지원, 경영전략정보교류사업, Smart Venture 역량강화사업 등 벤처기업지원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중소기업의 판로개척과 마케팅 역량강화에도 발 벗고 나섰다. 기초지자체로는 이례적으로 ‘무역사절단’과 ‘지사화사업’ 등 KOTRA 120여개 해외 무역관 협력사업을 비롯해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 지원, 외국어 카탈로그 및 홈페이지 제작 지원 등 유망수출기업에 대한 통상지원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 로컬생산 공산품에도 지산지소(地産地消) 개념을 도입하여 농산물쇼핑몰 아산장터(www.asanfarm.co.kr)에서 지역의 다양한 중소기업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공공구매대상(공사용자재, 사무용품 등) 지역기업 생산제품의 구매를 촉진하는 등 안정적 판로확보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 출범한 박근혜 정부의 최대 화두는 ‘창조경제’이다. 무한한 상상력을 ICT 과학기술과 융합해 창의적 자산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일자리,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아산은 이제 창조경제 선도도시로서의 미래비전을 제시한다. 창조적 마인드로『글로벌 NO 1』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제 생태계 구축도시, 성장잠재력과 기술혁신역량을 가진 창조형 중소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도시, 일자리 창출형 성장이 선순환 되는 경제민주화 선도도시 등 아산시가 지향하는 도시발전 모델이며 창조경제 전진기지를 꿈꾸는 아산시의 변화와 혁신이 기대된다.
    2013.07.22 월요일2461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고용차별 없는 기업체 위해 다양한 시도

     -기업체 인사업무 관리자 교육 실시- 아산시 노사민정협의회는 기업체의 노동현장에서 비정규직의 채용, 임금, 근로조건 등 다양한 차별이 노사분쟁 원인이 된다는 판단 하에 인사 또는 노무 책임자를 대상으로 고용차별 개선교육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지난 12일 테크노벨리 관리사무소에서 주평식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장과 임승주 노사발전재단(차별없는일터 지원단) 대전사무소장이 고용차별 사례를 통한 개선방향 및 앞으로 고용차별개선 관련 정책방향등에 강의한 후 사업장내 고용차별 자율진단 및 노무관리 애로사항 질문답변, 대전 충청지역 고용차별개선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교육은 아산시노사민정협의회(고용차별개선 위원회)와 노사발전재단(차별없는일터 지원단)에서 공동으로 추진하고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이 참여하고 테크노벨리 관리사무소와 인주공단 관리사무소, 충남북부상공회의소의 협조로 추진됐으며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장, 아산시 노사민정협의회 위원, 테크노벨리 임직원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 교육은 인주공단 관리사무소에 오는 18일에 한 번 더 할 계획으로 있으며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노동단체 및 기업체 간부가 참여하는 고용차별에 대한 인식전환 교육을 추진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건전한 근로여건조성 및 생산성 향상과 노사분쟁 예방으로 기업비용 절감 등 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됐을 것으로 판단되며 사업성과 판단 후 사업 확대여부를 충남북부상공회의소 등의 기업체 단체와 협의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2013.07.18 목요일1722
    자세히보기
  • 아산시, 교통신호체계 연동화 사업 분석결과 발표

     - 연간 77억원의 경제적 편익 발생, 차량속도 23% 향상 - 아산시가 관내 주요간선도로인 국도45호와 지방도628의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을 수행한 결과, 연간 77억원의 경제적 이익 발생과 차량 평균속도가 약 23%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시가 날로 증가하는 교통량에 따라 도로교통 혼잡을 해결하고 합리적인 교통신호 운영을 위해 저비용-고효율 교통정책의 일환으로 매년 수행하고 있는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으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국도45호(충무교-둔포), 지방도628호(음봉-산동)의 2개 가로축 총 46개의 교차로에 대한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을 시행한 결과, 국도45호는 평균통행속도가 +22.9%(52.9㎞/h→65.1㎞/h), 지방도628호는 +23.5%(46.7㎞/h→57.7㎞/h) 개선되었고 온실가스 감축 등 경제적 편익 측면에서는 연간 약 77억원의 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교통신호체계 개선사업은 효율적이고 공학적인 교통신호체계를 구축해 시민 편의와 안전을 함께 고려한 것으로 교통환경 조성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불합리한 교통체계와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통신호체계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출퇴근 시간대 불법 주정차 자제, 대중교통 이용, 자전거 타기 활성화 등 다양한 교통시책추진으로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녹색교통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첨 부(교통신호체계 개선에 따른 경제적 효과) 가로축명 구간거리 (m) 경제적편익(백만원/년) 차량운행비 시간가치비 환경처리비 계 국도  45호선 13,543 515.2 4,298.8 8.0 4,822.0 지방도 628호선 6,792 345.5 2,484.5 81.0 2,911.0 계 20,355 860.7 6,783.3 89.0 7,733.0
    2013.07.05 금요일1934
    자세히보기
  •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채용예정자 교육훈련생 모집

     오는 7월 10일까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 접수                                             아산지역 소재 중소기업의 원활한 인력공급과 근로자의 맞춤형 인재 개발을 위해 아산시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아산인적자원개발센터(배방역 인근)를 금년 5월에 설립해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지역공동훈련 사업을 수행중인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에서 채용예정자 양성과정인 ‘특수용접‘ 분야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 특수용접 과정은 MIG, CO2, TIG, 서브머지드 용접 등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으로 구성됐다. 훈련생들은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용접산업기사 등의 자격증 취득에 대비할 수 있으며 450개 컨소시엄 협약업체에 취업이 가능하다.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지역공동훈련 사업으로 진행되는 채용예정자 특수용접 양성과정은 7월 16일부터 12월 2일까지 5개월 동안 진행된다. 모집 대상은 만 15세 이상으로 채용예정 기업의 대표가 직접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기술연수생에게는 훈련수당 월 20만원 지급, 훈련비용과 교재, 훈련용 피복, 숙식 무료제공, 협력업체 취업알선 등의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원서 접수는 7월 10일까지이며 지원방법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 홈페이지(http://www.koami-v.or.kr)에서 지원 서류를 다운받은 후 방문 및 우편, 팩스,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은 2007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용접분야 국가기술자격시험으로 인증돼 시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2012년말 까지 약 25년 동안 약 1만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해 그 중 약 9천여명(취업희망자 100%취업)이 취업에 성공했으며 용접과정 수료생은 1인 2자격취득자도 다수이며 95%이상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기타 훈련과정 및 신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http://www.koami-v.or.kr) 또는 전화(041-589-4400, 4411)로 문의하면 된다.
    2013.06.28 금요일2127
    자세히보기
  • 2013년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 추가 모집

     오는 7월 2일까지, 주소지 읍면동사무소에서 접수 아산시는 저소득층 생계를 안정시키고, 지역특화자원 등을 활용한 지속적․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추가 참여자를 오는 7월 2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추가 모집자들은 7월 중순(선발자 확정 후)부터 12월 20일까지 사업에 참여하게 될 예정이며, 선발예정인원은 60명 내외다. 하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생활자수 기술 활용 사업, 다문화가정 여성 활용 사업, 신정호관광단지 및 남산공원 활성화 사업, 외암민속마을 문화관광명소화 사업 등 총 8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신청자격은 사업개시일 현재 만 18세 이상인 근로능력(외국인등록번호를 소지한자 포함)자로서 가구소득이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이면서 재산이 1.35억원 이하인 자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신분증, 건강보험증(건강보험증 가입자와 신청인이 다른 경우 가입자 도장 지참)을 지참하고 본인의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방문접수하면 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청 경제과(☎540-2047)로 문의하면 된다.
    2013.06.26 수요일1887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