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39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109
    자세히보기
  • 아산시, 법인 지방소득세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4년 ‘법인 지방소득세’ 확정신고를 위해 관련 유의 사항 및 신고 방법을 담은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오는 4월 30일까지 신고·납부하는 ‘법인 지방소득세’는 2023년 12월에 사업연도가 종료된 영리법인, 수익사업을 영위하는 비영리법인, 국내원천소득이 있는 외국 법인이 대상이다.특히, 둘 이상의 지방자치단체에 사업장이 있는 경우 안분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나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하거나 첨부서류 미제출 시 무신고로 간주해 가산세 20%가 부과되므로 유의해야 한다.신고 방법은 신고서 및 제출 서류를 작성해 위택스(www.wetax.go.kr)에서 전자로 신고할 수 있으며 사업장 소재지 자치단체 세무부서에 방문해 서면 신고하거나 우편으로도 신고할 수 있다.함영민 세정과장은 “올해부터는 분할납부 규정이 신설돼 납부할 세액이 100만 원 초과 시 세액 일부를 납부 기한 다음 날부터 1개월(중소기업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해져 납세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기타 궁금한 사항은 시 세정과(☎041-540-2894)로 문의하면 된다.
    2024.04.04 목요일374
    자세히보기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294
    자세히보기
  • 아산시, 비정규직 지원센터 민간위탁 사업후보자 선정

        아산시가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 민간위탁자 선정을 위해 지난 28일 시청 별관 워크숍룸에서 「민간위탁적격자 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다양한 현장경험 등을 토대로 최저임금, 학교비정규직, 청소년노동인권 실태조사 등 비정규직 실태조사사업을 하고 비정규직 노동 분야의 정책 대안 연구 등을 통해 비정규직 근로자의 근로여건 향상 방안을 제안한 민주노총 충남본부 아산시위원회(대표 유희종)가 민간위탁 후보자로 선정됐다.     심사에 참여한 위원들은 한정된 예산집행의 효율화 방안과 지역 내 여러 기관 및 단체들과 네트워킹 및 인력 구성 계획 등에 대한 질의를 통해 후보자를 검증했으며, 비정규직 근로자 지원센터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여러 의견사항을 개진했다.     세부 운영방침에 대한 아산시와 민주노총 충남본부 아산시위원회 간의 협약체결 후에 민주노총 충남본부 아산시위원회가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면 아산시 비정규직 근로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향후 우리 지역의 비정규직 근로자의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첫발을 디딘 의미 있는 날이다. 앞으로 올 7월경 개소를 목표로 협의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 말했다.   한편 이번 민간위탁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9일까지 22일간 공고를 통해 대상자를 공개 모집한 후 관련 분야의 교수와 경제 분야 및 시민단체 대표 등 7명의 심사위원으로 「민간위탁적격자 심사위원회」 구성해 민간수탁자 선정 심사를 했다.
    2014.05.30 금요일981
    자세히보기
  • 불법광고물 없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

        아산시가 불법 현수막 없는 아름다운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지난 24일 시청 앞 ~ 박물관 사거리 ~ 이마트 앞 사거리 ~ 충무교 앞 ~ 시청 일대 대로변에 게시된 불법 광고물에 대한 단속을 했다.     이날 단속에선 불법 광고물 100여 매를 철거했으며 앞으로 주 2회 이상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자에 대해서는 시정명령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처분해 불법 광고물이 영업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인식을 확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수막 지정 게시대(113개소 683매)를 이용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며 올해도 지정 게시대 7곳을 추가 설치 계획하는 등 현수막 게시대 확충에 심혈을 기울여 불법 광고물을 사전예방하고 관련 민원도 점차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지정 게시대 광고물 게재와 관련해선 충청남도 옥외광고협회 아산시지부(☎548-9584, www.asanad.net)로 문의할 수 있다.     한편 시는 13일 현재 반복적인 불법 광고물 게재를 12건 적발해 1890만 원의 과태료를 징수했다.
    2014.05.28 수요일1044
    자세히보기
  • 꽃은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꾸는 것도 중요해요

    꽃은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꾸는 것도 중요해요 - 온양3동 국토공원화 사업 구간 일제 정비       아산시 온양3동(동장 유용일)이 아산시 조경을 위해 국토 공원화 사업으로 심어진 도로변 꽃에 대해 일제 정비 작업을 실시했다.     온양3동은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총 4일간 약 350만 원 예산의 들여 지난 3월과 4월에 조성한 가로화단과 장미꽃 길의 제초작업을 실시했다.     이번에 정비한 구간은 온천대로(진명석재 ~ 한사랑병원) 600m와 곡교천로(청소년교육문화센터 ~ 충무교차로) 400m, 충무로(충무교차로 ~ 박물관사거리) 300m 등이다.     유 동장은 “앞으로도 아름다운 꽃길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방문하고 살고 싶은 온양3동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14.05.27 화요일1088
    자세히보기
  • 둔포면 석곡리 ‘기우뚱’ 오피스텔 철거

        아산시가 건축 도중 붕괴 위험이 발생한 오피스텔 건물에 대해 지난 18일부터 철거에 들어갔다.     이번에 철거하는 건물은 둔포면 석곡리에 소재한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 건축물로 지난 12일 오전 8시경 남쪽으로 14도가량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시는 해당 건축물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2차 사고에 대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지난 13일 건축주에게 안전조치 명령서를 발부했으며 건축주가 철거업체 및 안전진단업체를 선정하는 등의 준비작업을 거쳐 지난 18일 기울어진 건축물에 대한 해체작업을 실시했다.   건축물의 철거를 위해 지난 15일 사고 건축물 주변에 높이 6m, 총 길이 266m의 가설 펜스를 설치해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도록 조치하였으며, 한전 및 중부도시가스와 사전협의를 통해 철거 등 안전조치를 완료했다.     건축물의 철거는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에 건축물의 해체작업 계획서를 제출해 지난 16일 전면 작업중지 해제통보를 받아 건축물의 철거 전문 업체에서 작업을 실시했으며 18일 오전 08시 20분경 철거를 시작해 11시 50분경 건축물 북측의 4층 바닥 슬래브 부분이 남쪽 방향으로 넘어지면서 건물이 자연스럽게 주저앉았으며 작업은 작업계획서대로 기울어진 남쪽으로 내려앉도록 진행되었다.     다만, 2층 바닥 슬래브까지 해체하는 데는 약 2~3일이, 해체된 잔해물의 해체 및 반출은 약 보름 정도의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나 현장 작업여건에 따라 그 기간은 유동적이다.   시는 향후 이러한 부실시공이 재발하지 않도록 불시 현장점검을 강화하는 등 부실시공 방지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2014.05.20 화요일1177
    자세히보기
  • 배방읍 주요도로변 24시간내 철거반 편성운영

        최근 불법 옥외광고물들이 난립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가로수의 심각한 훼손과 차량 및 보행자의 시야를 방해하는 등 쾌적한 환경조성에 방해하고 있다.     이에 아산시 배방읍(읍장 전영근)은 지난 12일 부터 관내 주요 도로변의 상습 불법광고물(현수막 등) 게시 장소를 위주로 매일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기동단속반을 편성해 단속 및 철거에 나서 불법현수막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 읍장은 “불법광고물을 근절시키고 나아가 쾌적하고 깨끗한 배방읍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단속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14.05.16 금요일1092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