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운행차 배출가스 집중점검 실시

    아산시가 관내 시내버스 대상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관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한 이번 점검은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저감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시는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 소유자에게 행정처분(개선명령)을 내려 차량을 정비·점검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민원 빈발 지역 및 차고지를 중심으로 운행차 배출가스 수시 점검을 시행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과 시민 건강 관리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공회전 제한 지역을 현재 2곳에서 100개소로 확대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2024.04.25 목요일19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 활력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배방읍 장재리 2135번지 및 2140번지 일원의 아산탕정택지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을 변경 고시했다.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의 주요 내용은 충남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건립부지 확보를 위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획지 분할과 장재국민체육센터 사업부지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감속차로 연장이다.토지이용 및 건축계획의 효율성과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한 이번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공공건축물 건축사업 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윤수진 도시계획과장은 “앞으로도 도시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공공건축물 및 주민생활편익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적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24.04.24 수요일42
    자세히보기
  • 온양온천시장 상인회, 이순신 축제 성공 위해 팔걷어

    아산시(시장 박경귀)의 대표 축제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온양온천시장 상인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온양온천시장 상인회는 우선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을 카카오톡 채널과 블로그 등에 공개해 편리한 쇼핑을 도울 예정이다. 소비자 물가의 안정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하는 물가안정 모범업소(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소를 지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또 온양온천시장 내 9개 정육점에서는 26~28일까지 3일 동안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품목별 할인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온양온천시장 내 ‘멋내는 거리’에서 온양온천시장 방문 고객에게 꽃차를 무료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상인회 관계자는 “많은 분이 아산의 대표 축제인 성웅 이순신 축제에 오셔서 여러 프로그램을 즐기고, 온양온천시장도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는 24~28일까지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열리며, 온양온천시장에서 준비한 행사 정보 및 물가안정 모범업소 명단은 카카오톡 채널 ‘온양온천시장’과 온양온천시장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04.24 수요일10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68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5 실개천살리기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주민 주도형 실개천 살리기 운동을 정립하고 있는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지난 15일 「2015 실개천살리기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별관 워크숍룸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아산시가 지난 5년간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주민주도의 실개천 살리기 운동에 대한 마을별 추진사례와 개선방안을 마련을 위해 개최됐다. 또한 올해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내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시와 함께 실개천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마을주민, 민간단체, 전문가 등 각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도랑살리기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물포럼코리아의 최충식 사무처장, 충청남도 도랑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남발전연구원의 물환경연구센터장(김홍수),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 등 각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뜻 깊고 내실 있는 토론회가 됐다.   사례 발표자로 나선 김동빈 공수1리 이장은 “우리 마을이 실개천사업을 성공하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보다도 주민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실개천과 마을을 가꾼데 있으며, 환경단체와 행정기관의 협조와 관심이 있어 성공할 수 있었다. 복원된 실개천과 공동우물은 마을의 자랑거리가 됐으며, 내 부모와 내가 물장구 치고 놀던 추억의 공간을 우리 아이도 누릴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물포럼코리아 최충식 사무처장은 타 지자체 사례발표를 통해 “도랑살리기의 주목적은 수질개선이며 도랑과 마을 특성을 고려해 생태보전형, 수질 개선형, 경관개선 및 친수 공간형, 이치수 및 재해예방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도랑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법률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 및 도랑을 유지관리하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지역적 특색에 맞는 도랑 복원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도랑살리기에서 도랑을 중심으로한 마을의 역사, 문화, 환경자원을 포함한 마을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하게 조성하는 소유역운동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원기 음봉면 동천2리 이장은 “실개천 오염원 제거를 목적으로 설치한 생태습지를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논을 습지로 만들어 소득작물을 재배해 농가소득창출과 관광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돈희 상성리 이장은 “상성저수지 앞에 조성한 농어촌공사 습지 마을에서 400만원을 들여 부래옥잠 등을 식재해 생활오수 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개천 살리기 참여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어 김홍수 물환경연구센터장은 “충남도에서는 예산지원 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5년차에 접어든 아산시와 마을주민, 추진단체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은 청양 산꽃마을 도랑살리기 사업과 연꽃 생태습지 조성해 수질개선 뿐만 아니라 마을 소득사업으로 연계 추진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등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사례 공유를 통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아산시 김정규 환경보전과장은 실개천살리기사업 추진에 있어 하천의 치수이수를 고려한, 수질개선 및 수생태복원과 마을 환경개선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참여와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중요하다며 주민과 환경단체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5년차에 접어든 실개천살리기 사업이 질적으로 한단계 성장할 있도록 토론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실현가능성,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개천 살리기 사업이 더욱 더 발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을 좌장으로 아산시 실개천살리기의 발전적 방안마련을 위한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2015.10.19 월요일915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부동산중개업소 불법행위 지도·단속

    - 관내 부동산중개업소 530여개 대상 실시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무등록·무자격자의 불법행위 및 자격증 대여를 차단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관내 부동산중개업소 530여개를 대상으로 오는 12월 말까지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이사철을 맞아 전·월세 수요증가로 이동이 예상되는 원룸촌과 아파트 밀집 지역, 아파트 신규분양에 따른 모델하우스 주변의 이동식중개업소(일명 떴다방)를 집중단속 할 계획이다.   특히 중개수수료 과다징수,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작성 부적정, 무등록 중개행위, 자격증 대여, 보증보험 또는 공제 미가입 등 각종 불법사항에 대해 집중적인 단속이 이뤄질 예정이다.   거래당사자가 부동산중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주의사항도 발표했다. 피해 예방을 위해선 시에 등록된 부동산중개업소를 이용해야 하며, 시에서 교부한 ‘중개사무소등록증’과 ‘중개업등록스티커’의 여부, 온나라부동산포털(http://www.onnara.go.kr)에서 부동산중개업 등록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거래 시 주변 시세보다 크게 싸거나 조건이 좋을 경우 해당 물건의 권리관계, 위치, 소유자등을 한 번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하며, 중개업소의 등록여부와 계약서를 부동산중개업 대표자가 작성하는지 확인한 후 계약을 체결하고 전․월세 비용은 임대인(부동산소유자) 계좌로 직접 입금해야한다”고 말했다.
    2015.10.19 월요일696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불법 밀렵·밀거래 행위 및 포획 적발 시 강력 조치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회장 최학선)와 공동으로 이달 초부터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및 불법엽구(올무, 창애, 덫 등) 수거 활동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월동기를 앞두고 야생동물들의 뱀 등의 야생동물들이 먹이 활동을 위해 움직임이 활발해 틈타 이들을 포획하기 위한 뱀 망, 통발 등의 불법 밀렵도구를 설치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산시 인근 야산에서 불법엽구에 포획된 뱀, 개구리 등이 발견되면서,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는 단속강화 및 불법엽구 수거 활동을 수시로 수거하는 등 야생동물보호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김정규 환경보전과장은 “야생 동물이 마땅히 지켜져야할 생명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불법 밀렵이 이뤄지고 있다. 강력한 단속으로 야생동물을 지킬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는 건강한 야생생태계보호를 위해 불법엽구수거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아가는 동시에, 그동안 수거했던 불법 엽구 및 관련 사진 등을 시민들에게 공개해 야생동물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고 동시에 불법 포획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또한 생태계 보전의 일환으로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가 앞장서 토종야생생물의 서식환경을 위협하는 생태교란생물종(18종)에 대한 홍보물 게시 및 배부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2015.10.13 화요일744
    자세히보기
  • 아산시, 폐기물처리 사업장 맞춤형 기술 지도․점검 실시

    - 12일부터 30일까지...민원 발생 예방 및 환경오염 사전 차단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폐기물 재활용과 수집․운반,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등 폐기물처리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수집·운반업 37개소, 페기물 처리업 87개소 등 124개소에 대해 이달 12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민원 발생 예방 및 환경 오염의 사전 예방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점검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폐기물 적정처리 유도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한다.   아울러 소규모 영세 사업장에 대하여 지도․단속의 위주의 방식에서 벗어나 현장 위주의 맞춤형 기술지원을 통해 사업장의 자율적인 환경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위반 사항 발견시 행정·사법 조치할 계획이며, 직접적 오염행위가 수반되지 않는 행정 처리 미이행 등 즉시 시정이 가능한 위반사항은 법의 허용 한도 내에서 행정 지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도․점검을 통해 내년 아산시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 및 장애인체전을 깨끗하고 청결한 가운데 치를 수 있도록 하고 지역주민은 물론 사업체까지 청결한 전국체전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2015.10.12 월요일825
    자세히보기
  • 아산시 추석명절 맞아‘조상 땅 찾기’집중 홍보

    - 상반기에만 현충사 5배의 토지가 후손에게...   아산시는 2015년도 상반기 910명으로부터 조상 땅 찾기 신청을 받아 274명에게 1,414필지 1,092천㎡의(아산 현충사 면적의 5배 정도) 토지를 후손들에게 찾아 주었다고 밝혔다.   이는 2014년 1년 동안 166명에게 648필지 884천㎡의 땅을 찾아준 것보다 많은 것으로 정부에서 조상땅 찾기 사업을 꾸준하게 홍보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조상 땅 찾기”는 재산관리 소홀이나 불의의 사고 등으로 조상 소유의 토지를 파악할 수 없을 때, 국토정보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토지를 찾아주는 서비스이다.   조상 땅을 찾고자 할 경우에는 상속권자가 신분증, 사망자와의 관계가 기재된 제적등본이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고 시청 및 각 읍․면․동 사무소로 방문하면 된다.   아산시 관계자는 “아직도 실질적인 재산정리가 안되어 후손이 모르는 토지가 많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에게 ‘조상 땅 찾기’사업을 홍보함으로써 후손들이 모르고 있던 재산을 찾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5.09.25 금요일865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