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1인가구 청년을 위한 ‘청년 생활용품 대여사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인 가구 청년을 위해 생활용품 무료대여 서비스를 1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1인 가구가 전체 청년 가구의 50% 이상을 자치하는 지역 특성을 고려해 집에 보관하거나 구매하기 어려운 물품을 홀로 사는 청년들에게 무료로 대여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대여 물품은 여행용 캐리어, 미니 빔, 전동공구, 이사용 박스 등이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후,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분증을 지참해 청년센터를 방문하면 대여할 수 있다. 또한 시는 전국 최초로 캠핑용품 플랫폼 ‘캠터(camter)’와 제휴해 청년 캠핑용품 대여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캠터는 캠핑장비 보유자와 미보유자를 매칭 해주는 캠핑용품 공유대여 플랫폼으로, 시는 캠터와의 제휴를 통해 캠핑용품 보유 수량의 제한 없이 원하는 캠핑장비를 청년들에게 대여해 줄 수 있도록 했다.시 관계자는“이번 생활용품 및 캠핑용품 대여 사업이 아산시 청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공유경제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사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청년아지트 나와유’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전화(041-530-6190)로 문의하면 된다. 
    2024.03.20 수요일103
    자세히보기
  • 아산시, 해빙기 대비 공동주택 안전점검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해빙기 지반의 동결 및 융해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자 공동주택 건축공사 현장을 점검했다.시는 점검반을 구성해 공동주택 건설공사 현장 14개소에 대해 △지반 상태 및 동절기 공사 시행지침 준수 여부 △흙막이 시설 변위 및 계측관리 △공사장 주변 지반침하 발생 유무 △가설구조물 설치 상태 및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채기형 공동주택과장은 “지반이 약해지는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최우선”이라며 “견실한 시공과 감리로 시민 불안이 해소되도록 안전·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시는 점검 시 발견된 문제점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하고, 중대한 위해·위험 요소 발견 시 법령에 따라 엄중히 행정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2024.03.18 월요일120
    자세히보기
  • 아산시, 충남 최초 ‘친환경 수소노면청소차’ 운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관내 주요 도로 청소 및 비산먼지 저감을 위해 ‘친환경 수소전기 도로분진 노면청소차(이하 수소노면청소차)’를 운행한다. 이번에 도입한 수소노면청소차는 도로에 산재되어 있는 모래, 자갈, 각종 쓰레기 등을 진공흡입해 도로를 청소하는 차량으로 깨끗한 도로환경 유지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수소탱크를 기반으로 엔진을 구동하는 친환경 차량으로 충남 도내에서 아산시가 최초로 운행을 시작한다.수소노면청소차는 디젤 차량과 달리 수소연료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매연과 유해물질 배출 없이 비산먼지 흡수가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또한 차량작동 시 소음 발생도 디젤 차량에 비해 현저하게 적어 시가지 내에서 운행 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시 관계자는 “도내 최초로 수소노면청소차를 도입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을 유지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청결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8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2024년 1기분 환경개선부담금 11,400여 건 4억 5,991만 원을 부과했다.환경개선부담금은 2012년 7월 이전 출고된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환경개선비용부담법’에 근거해 오염원인자에게 환경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하는 제도로 매년 3월과 9월 연 2회 부과된다.납부 기한은 오는 4월 1일까지로 납기를 초과하면 3%의 가산금이 부과된다.납부는 가까운 금융기관을 방문하거나, 고지서에 기재된 전용 계좌(가상계좌)로 이체, 또는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등으로 가능하다.시 관계자는 “환경개선부담금은 후납제 방식으로 소유권 이전 및 폐차, 말소한 경우 사용기간에 따라 1~2회 더 부과될 수 있으니, 사용기간을 확인하시고 납부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4.03.17 일요일133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유토지 분할”신청하세요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각종 제약으로 분할을 하지 못해 재산권 행사의 불편을 겪는 토지에 대하여 간편하게 분할 할 수 있도록 한 “공유토지에 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시행중이다.   특례법은 2017년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공유토지중 공유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그 지상의 건물(무허가건물 포함)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1년이상 자기지분에 상당하는 토지부분을 특정해 점유하고 있는 토지로써, "건축법" 및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집합건물의소유및관리에관한법률“에 저촉되어 그동안 분할하지 못했던 토지에 대하여 이를 배제하고 쉽게 분할 할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시 관계자는 “시행기간 종료전까지 지속적인 홍보로 더 많은 대상자가 혜택을 받아 소유권 행사 및 토지이용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015.10.26 월요일897
    자세히보기
  • 아산시, 순천향대 후문~국도 21호 확포장...교통혼잡 해결

    - 지방도 623호 연장 125m 구간 5차로로 확포장   아산시는 신창면 읍내리 순천향대 후문부터 국도21호까지 지방도 623호(도시계획도로) 연장 125m 구간에 대한 기존 2차로를 5차로로 도로 확 포장과 보도 설치를 완공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번에 완공된 도로 공사 구간은 그동안 폭이 협소해 극심한 차량 정체 현상과 보도가 없어 순천향대 학생 및 지역주민들의 통행 시 사고 위험이 상존하여 해결을 요구하는 건의가 지속 되었던 곳이다.   아산시에서는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현지 확인을 통해 사업의 시급성 을 깊이 인식하고 충청남도에 사업비 지원건의를 통해 도비 4억원을 지원 받았고, 시비 9억 5천만원을 확보하는 등 총사업비 13억 5천 만원을 투입하여 주민숙원사업을 금번에 해결하여 순천향대 학생 및 지역 주민으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았다.   아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내 차량 정체현상과 보행자 통행 시 안 전에 위협을 주는 도로에 대한 개선을 통하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차량 소통 원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5.10.23 금요일829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5 실개천살리기 발전방안 토론회 개최

    주민 주도형 실개천 살리기 운동을 정립하고 있는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지난 15일 「2015 실개천살리기 발전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별관 워크숍룸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아산시가 지난 5년간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주민주도의 실개천 살리기 운동에 대한 마을별 추진사례와 개선방안을 마련을 위해 개최됐다. 또한 올해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내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시와 함께 실개천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마을주민, 민간단체, 전문가 등 각 분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도랑살리기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물포럼코리아의 최충식 사무처장, 충청남도 도랑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남발전연구원의 물환경연구센터장(김홍수),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 등 각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뜻 깊고 내실 있는 토론회가 됐다.   사례 발표자로 나선 김동빈 공수1리 이장은 “우리 마을이 실개천사업을 성공하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보다도 주민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실개천과 마을을 가꾼데 있으며, 환경단체와 행정기관의 협조와 관심이 있어 성공할 수 있었다. 복원된 실개천과 공동우물은 마을의 자랑거리가 됐으며, 내 부모와 내가 물장구 치고 놀던 추억의 공간을 우리 아이도 누릴 수 있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물포럼코리아 최충식 사무처장은 타 지자체 사례발표를 통해 “도랑살리기의 주목적은 수질개선이며 도랑과 마을 특성을 고려해 생태보전형, 수질 개선형, 경관개선 및 친수 공간형, 이치수 및 재해예방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도랑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법률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 및 도랑을 유지관리하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지역적 특색에 맞는 도랑 복원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도랑살리기에서 도랑을 중심으로한 마을의 역사, 문화, 환경자원을 포함한 마을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하게 조성하는 소유역운동으로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황원기 음봉면 동천2리 이장은 “실개천 오염원 제거를 목적으로 설치한 생태습지를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논을 습지로 만들어 소득작물을 재배해 농가소득창출과 관광사업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돈희 상성리 이장은 “상성저수지 앞에 조성한 농어촌공사 습지 마을에서 400만원을 들여 부래옥잠 등을 식재해 생활오수 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개천 살리기 참여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이어 김홍수 물환경연구센터장은 “충남도에서는 예산지원 뿐만 아니라 사후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며, 현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므로 5년차에 접어든 아산시와 마을주민, 추진단체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은 청양 산꽃마을 도랑살리기 사업과 연꽃 생태습지 조성해 수질개선 뿐만 아니라 마을 소득사업으로 연계 추진하고 있는 사례를 제시하는 등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사례 공유를 통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아산시 김정규 환경보전과장은 실개천살리기사업 추진에 있어 하천의 치수이수를 고려한, 수질개선 및 수생태복원과 마을 환경개선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참여와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중요하다며 주민과 환경단체의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5년차에 접어든 실개천살리기 사업이 질적으로 한단계 성장할 있도록 토론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토대로 실현가능성,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개천 살리기 사업이 더욱 더 발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충청남도도랑살리기추진협의회장(복권승)을 좌장으로 아산시 실개천살리기의 발전적 방안마련을 위한 열띤 토론을 펼치고 있다.
    2015.10.19 월요일915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부동산중개업소 불법행위 지도·단속

    - 관내 부동산중개업소 530여개 대상 실시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무등록·무자격자의 불법행위 및 자격증 대여를 차단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관내 부동산중개업소 530여개를 대상으로 오는 12월 말까지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은 이사철을 맞아 전·월세 수요증가로 이동이 예상되는 원룸촌과 아파트 밀집 지역, 아파트 신규분양에 따른 모델하우스 주변의 이동식중개업소(일명 떴다방)를 집중단속 할 계획이다.   특히 중개수수료 과다징수,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서 작성 부적정, 무등록 중개행위, 자격증 대여, 보증보험 또는 공제 미가입 등 각종 불법사항에 대해 집중적인 단속이 이뤄질 예정이다.   거래당사자가 부동산중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주의사항도 발표했다. 피해 예방을 위해선 시에 등록된 부동산중개업소를 이용해야 하며, 시에서 교부한 ‘중개사무소등록증’과 ‘중개업등록스티커’의 여부, 온나라부동산포털(http://www.onnara.go.kr)에서 부동산중개업 등록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거래 시 주변 시세보다 크게 싸거나 조건이 좋을 경우 해당 물건의 권리관계, 위치, 소유자등을 한 번 더 꼼꼼히 살펴봐야 하며, 중개업소의 등록여부와 계약서를 부동산중개업 대표자가 작성하는지 확인한 후 계약을 체결하고 전․월세 비용은 임대인(부동산소유자) 계좌로 직접 입금해야한다”고 말했다.
    2015.10.19 월요일696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불법 밀렵·밀거래 행위 및 포획 적발 시 강력 조치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회장 최학선)와 공동으로 이달 초부터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단속 및 불법엽구(올무, 창애, 덫 등) 수거 활동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월동기를 앞두고 야생동물들의 뱀 등의 야생동물들이 먹이 활동을 위해 움직임이 활발해 틈타 이들을 포획하기 위한 뱀 망, 통발 등의 불법 밀렵도구를 설치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산시 인근 야산에서 불법엽구에 포획된 뱀, 개구리 등이 발견되면서,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는 단속강화 및 불법엽구 수거 활동을 수시로 수거하는 등 야생동물보호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김정규 환경보전과장은 “야생 동물이 마땅히 지켜져야할 생명임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 불법 밀렵이 이뤄지고 있다. 강력한 단속으로 야생동물을 지킬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는 건강한 야생생태계보호를 위해 불법엽구수거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아가는 동시에, 그동안 수거했던 불법 엽구 및 관련 사진 등을 시민들에게 공개해 야생동물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고 동시에 불법 포획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또한 생태계 보전의 일환으로 아산시와 야생생물관리협회 아산지회가 앞장서 토종야생생물의 서식환경을 위협하는 생태교란생물종(18종)에 대한 홍보물 게시 및 배부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2015.10.13 화요일744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