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경제·환경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유예 기간 내년 5월까지 연장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국토교통부의 발표에 따라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5년 5월 31일까지 연장됐다고 안내했다.이번 연장은 과태료 수준을 완화하고 자발적인 신고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추가 유예 기간 동안 최대 100만 원의 현행 과태료를 낮추기 위한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오는 7월부터 임대인과 임차인이 임대차 계약 체결 즉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다만, 이번 과태료 부과 유예 결정과 관계없이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 의무는 여전히 유지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아산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차인의 권리 보호를 위한 제도로써 신고 시 계약서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확정일자도 부여돼 보증금을 보호받을 수 있다”며 신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유예 기간 동안 시민들이 이 제도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4.04.23 화요일26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년 임업직불금 신청, 4월 30일 마감

    아산시는 4월 1일부터 시작한 2024년 임업·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접수를 오는 30일 마감한다고 밝혔다.이달 30일까지 신청해야만 직불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아직 신청하지 못한 지급 대상 임업인은 기한 내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임업직불금 신청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등록신청서를 제출해야 하지만, 올해부터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직불금 신청 누리집(https://pay.foco.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제출할 수 있다.임업직불금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과 아산시 등록신청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산림청 임업직불제 안내 전화(☎1588-3249), 아산시 산림과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시 관계자는 “자칫 신청 기간을 놓쳐 직불금을 못 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청 대상이 되는 임업인은 오는 30일까지 조속히 산지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4.04.23 화요일7
    자세히보기
  • 아산시, ‘성웅 이순신축제’ 맞아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를 앞두고 시가지를 중심으로 쓰레기 배출 장소 대청소를 시행했다.이번 대청소는 아산시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인 ‘성웅 이순신축제’를 맞아 아산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사전 대비 차원에서 진행됐다.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업체들과 연계해 온양온천역, 전통시장, 상가 밀집 지역 등 주요 쓰레기 배출 장소와 쓰레기 수거함에 대해 세척 차량을 이용한 물청소를 시행했다.쓰레기 배출 장소에 설치된 상차용기는 계절적 영향과 쓰레기 배출이 반복되면서 악취나 해충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아산시는 세척 차량 2대를 대행업체에 지원해 악취제거와 청결을 유지하고 있다.시 관계자는 “‘성웅 이순신축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환경 유지를 위해 쓰레기 집중 배출 장소를 중심으로 물청소를 시행했다”며 “쓰레기 문제가 없는 축제,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4.18 목요일51
    자세히보기
  • 아산시, 주택 전월세 계약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 종료 안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이 2024년 5월 31일 종료됨에 따라 유예 기간 내 신고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오는 6월부터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고 밝혔다.‘주택 임대차 신고제’란,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성을 위해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계약 당사자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계약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을 말한다. 신고 대상은 보증금 6,000만 원 초과 또는 월세 30만 원 초과의 주택 전월세 계약이며,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다.임대인과 임차인 공동 신고가 기본 원칙이지만, 계약서나 입금증 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있다면 단독으로 신고하는 것도 가능하다.2021년 6월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정적 정착을 위해 3년간의 과태료 부과 유예 기간을 거쳐왔으며, 2024년 6월 1일부터 미신고 또는 거짓 신고에 대해 계약 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는 유예 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됨을 상기시키고 시민들의 철저한 신고를 위해 리플릿(홍보물) 제작, SNS 채널 등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 미이행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계약일로부터 30일 내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2024.04.12 금요일1,167
    자세히보기
  • 아산시,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단속반 운영

    - 불법행위 사전예방으로 건전한 부동산 거래 문화 조성 기대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중개업소 위법사항 단속 및 불법행위 사전예방으로 건전한 부동산 거래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도․단속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단속 기간은 이달 16일부터 내달 4일까지로 관내 부동산 중개업소 520개소에 대해 실시하며 특히 부동산 거래가 많은 동(洞) 지역을 비롯해 배방읍, 탕정면, 둔포면 지역의 대한 집중 단속을 펼친다.   시는 이를 위해 토지행정팀장을 반장으로 총 3명의 단속반을 구성했다.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신축 원룸단지 일대 불법 중개 행위와 자격증 양도․대여 및 무등록 중개행위, 중개업자간 담합(중개수수료, 매물정보 등) 행위, 중개업자 금지 행위, 관련법 위반 행위 등이 있다.   점검 결과 법령 위반자는 관계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 및 고발조치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건강한 부동산 거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부동산 거래로 시민들이 억울한 피해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2015.11.18 수요일772
    자세히보기
  • 아산시,‘15년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징수 특별정리기간󰡑운영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방세 이월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기울이기 위해 ‘2015년도 하반기 지방세 체납액 징수 특별정리기간’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달부터 내달 말까지 운영되는 이번 특별정리기간 중 2015년 11월 현재 기준 지방세 체납자 67,500여명 약 279억 원에 해당하는 전체 체납자들에게 체납안내문 고지서를 발송해 체납내용 안내 및 납부독려를 실시하고, 미납부시는 추가적으로 다양한 체납처분 방법을 동원해 체납액을 징수할 계획이다.   또한, 현년도 체납액이 100억 원 이상 증가해 내년도에 체납액을 징수하는데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징수과와 세정과, 콜센터 직원으로 구성된 36명의 체납액 정리반을 편성해 현년도 지방세 체납액 50억원 징수를 목표로 전화독려 및 현장방문 등 징수활동에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임창주 징수과장은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경제여건이 나아지지 않는 상태에서 체납액 징수에 어려움이 따르지만,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보를 위해서 전 직원이 최선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5.11.15 일요일721
    자세히보기
  • 아산시, 3L 음식물 쓰레기 봉투 제작 판매 실시

    - 1장당 60원...전용봉투 판매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일반 시민은 편의점과 마트 등에서 구입 가능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1인 가구가 늘어가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 소형(3L)을 신규 제작했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7월부터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한 국가정책에 발맞춰 음식물 쓰레기 배출방식을 전용봉투에서 전용용기로 전환했다. 또한, 최근 1~2인 세대 증가에 따라 전용용기 납부필증(스티커)의 최소 용량을 3L까지 제작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왔다.   이번 소형 전용봉투 제작은 전용용기 배출방식이 정착될 때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것으로 시는 이번 소형 봉투 제작이 음식물 쓰레기가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하는 1인 가구 등에서 오랫동안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해야 했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형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를 판매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아산시시설관리공단(☎ 538-1921)을 통해 구입하고, 시민들은 쓰레기봉투 판매 지정업소(편의점, 마트 등)에서 구입한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전용용기 또는 전용봉투에 담아서 해가 진 뒤 내놓아야 하고, 일요일에는 수거하지 않으므로 토요일에는 배출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기존의 봉투방식은 고양이 등 유기동물에 의한 훼손 및 침출수·악취 발생 등 문제가 있으므로 봉투보다는 용기로 배출해 깨끗한 아산 만들기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올해 전용용기 배출방식 정착을 위해 다세대주택 및 다가구주택을 대상으로 음식물 쓰레기 전용용기 6,500개를 보급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보급 대상을 단독주택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015.11.15 일요일813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15. 7. 1.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이의신청 접수

    - 토지 소재 각 읍․면․동사무소, 시청 토지관리과로 내달 30일까지   아산시는 금년 7월 1일기준 개별공시지가를 결정․공시하고 내달 30일까지 이의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이의신청대상은 금년도 상반기에 토지이동(분할, 합병, 지목변경 등)된 5,181필지로 토지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은 이의신청기간 동안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의 적정성 여부, 인근지가와의 균형유지 등을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이의신청서를 작성해 토지 소재 각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시청 토지관리과에 제출한다. 또한 우편이나 팩스 접수(041-540-2460)도 가능하다.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는 인터넷(http://klis.chungnam.net)과 시청 토지관리과로 전화(041-540-2588,2523) 또는 방문해 확인한다.   기간 중 이의신청된 필지는 감정평가사의 재검증과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처리 결과를 12월 30일까지 이의신청인에게 개별 통지한다.
    2015.11.02 월요일824
    자세히보기
  • 아산시, 공간정보시스템 2015년 최신 영상 탑재

    아산시는 2015년에 촬영한 최신 영상을 생활지리정보시스템과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 등 공간정보시스템에 탑재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촬영한 항공사진의 면적은 542.18㎢로 아산시 전 지역에 해당되며, 보안규정에 따라 해상도를 달리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민 서비스인 생활지리정보시스템은 1966년부터 2015년까지의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산시청 홈페이지(http://gis.asan.go.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시청 민원실을 포함한 18개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에도 2015년 항공사진 영상을 탑재해 최신의 부동산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로드뷰 기능과 3D 기능을 추가해 시민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항공사진 업데이트로 빠르게 변하는 도시성장 과정을 반영해 신속·정확한 공간정보의 갱신으로 최신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생활지리정보시스템과 원터치 부동산정보 열람 시스템의 기능 및 속도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2015.10.30 금요일78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경제·환경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