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노인 #코로나 #브리핑 #kbs

시정·행사

  • 박경귀 아산시장,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 관리에 만전” 주문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박경귀 아산시장이 주재한 이번 위원회는 20여 명의 위원이 참석해, 오는 24~28일 이순신종합운동장, 현충사, 곡교천, 온양온천역 등에서 대규모로 개최 예정인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안전 관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안전관리계획을 최종 심의했다.안전관리계획 주요 내용은 행사 기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방문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파 밀집 관리 △안전사고 유형별 대응 방안 △교통 및 주차 관리 △프로그램별 안전 관리 대책 등 축제 안전 관리 전반이다.시는 그동안 안전총괄부서 사전 검토와, 지난 5일 ‘안전관리 실무위원회’ 회의를 통해 안전 관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안전관리계획에 반영해 왔다.이번 위원회에서는 ‘백의종군길 전국 걷기대회·마라톤대회’, ‘충무공이순신장군배 노젓기대회’ 등 축제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안전 관리 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 후 최종 의결했다.시는 이번 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을 안전관리계획에 최종 반영하고, 축제 개최 전 각 분야 전문가와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안전 사항을 점검하고 조치할 예정이다.박경귀 시장은 “많은 시민과 관람객이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2024.04.18 목요일70
    자세히보기
  •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7일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투자유치도시 부문에 5년 연속 선정되며, ‘기업이 먼저 찾는 도시’의 명성을 재확인했다.올해로 19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관하고 동아닷컴·한경닷컴·iMBC가 주최하며, 기업체·공공기관·지자체 등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해 부문별 대표브랜드를 시상하고 있다.아산시는 ‘투자유치도시’ 부문에서 7개 시·군과 경합한 끝에 최종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기업 유치에 매진하며 ▲2020년 21개 기업 6,000억 원 ▲2021년 40개 기업 1조 2,491억 원 ▲2022년 36개 기업 2조 2,901억 원 ▲2023년 29개 기업 5조 5,127억 원 등 유치 실적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특히 기업의 투자 상담 요청에만 대응하는 수동적인 태세를 넘어, 전국 각지의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부지선정부터 공장설립 관련 인허가 지원 등 적극적인 맞춤형 상담을 하고 있다.또 인주면 외국인투자지역(이하 외투지역)을 확보한 이후 17년 만인 2021년, 탕정일반산업단지 내 8만 5,338㎡의 부지를 외투단지로 지정받아 세계 우수 기업 유치에 탄력을 받고 있다. 현재는 음봉일반산업단지를 신규 외투지역으로 지정받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시는 기업 유치 이후에도 ‘기업애로자문단’을 구성해 경영안정자금, 자동차부품기업 특례보증, 수출기업의 무역보험, 무역사절단 지원 등 각종 애로사항이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박경귀 시장은 “아산시가 5년 연속 ‘투자유치부문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것은 의미가 크다”며 “세계경제 침체와 고환율·고물가·고금리 등 투자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제적으로 아산을 선택하신 많은 기업과 관계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그는 이어 “유치기업 직원들의 이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아트밸리 아산’으로 대변되는 고품격 문화·예술 사업과 보육지원 정책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이 만족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투자유치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2024.04.18 목요일73
    자세히보기
  • 박경귀 시장, “더 많은 현장 찾아 만족도 높은 시정 실현하겠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골목 구석구석을 누비며 시민과 소통하는 ‘우리 동네 골목대장’을 시작했다.아산시 신규 시책인 ‘우리동네 골목대장’은 시장과 시민의 현장 소통 채널 다양화를 통해 공감과 소통의 시정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첫 현장은 온천동 일대로, 박 시장은 온천동 장수경로당을 시작으로 온천초등학교 야구부 연습 현장, 온양여자중학교 등을 찾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장수경로당에서 만난 지역 어르신들은 협소한 경로당 건물 확장과 온천초등학교 주변 인도 마련을, 온양여중 학생들은 학교 주변 환경정비와 원도심 도서관 확충, 버스노선 개편 등을 건의했다.박 시장은 온천초등학교 주변 불법 포장마차 거리 등을 찾아 길에서 만난 시민들과 즉석 민원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박 시장은 시민 민원과 건의 사항을 경청한 뒤 일일이 답변하고, 즉답이 어렵거나 장기적으로 논의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담당 부서를 통해 추후 진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이날 박 시장은 현장 소통을 마친 뒤 “그간 읍면동별 ‘열린간담회’ 등 시민 직접 소통 채널을 늘려왔지만, 여전히 부족했음을 실감했다”면서 “골목 구석구석을 돌며 그간 소통의 기회에서 소외됐던 시민을 만난 귀중한 자리였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앞으로 더 많은 현장을 찾아 만족도 높은 시정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덧붙였다.한편 아산시는 골목대장 소통 채널을 지속해서 이어갈 예정이다. 
    2024.04.18 목요일71
    자세히보기
  • 박경귀 시장, ‘428 합창단’ 도전과 용기에 찬사… 멋진 공연 기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의 개·폐막식 무대를 장식할 ‘428 합창단’ 연습에 한창이다.‘아트밸리 아산 제2기 428 합창단’은 아산시립합창단을 비롯한 전문합창단과 아산시민 428명으로 구성돼 있다.3월 23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 시간을 이용해 연습 삼매경에 빠진 시민들은 이순신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낙원의 정복’, ‘오, 운명이여’ 등 어려운 곡도 척척 소화 해내며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내고 있다. 지난 16일 연습에는 428명의 한 명으로 박경귀 아산시장도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했다. 박 시장은 “‘428 합창단’에 들어온 여러분들의 도전과 용기가 너무 아름답다”며, “4월 26일과 28일 두 차례, 428명이 만들어 내는 화음은 여러분 자신을 감동하게 할 것이며, 멋진 공연이 될 것이다”라고 격려했다. ‘아트밸리 아산 제2기 428 합창단’ 공연은 26일 18시 30분부터 이순신종합운동장에서 볼 수 있다. 관련 자세한 내용은 (재)아산문화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24.04.18 목요일96
    자세히보기
  • 아산 외암마을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으로 신규등재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아산시 송악면 소재 국가지정문화재 중요민속자료 제 236호 아산외암마을을 지난 6월 4일(목) 개최된 문화재위원회(세계유산분과)의 심의 결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신규 등재하기로 최종 확정하였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은 세계유산이 되기 위한 예비목록으로 세계유산적 가치가 있는 유산들을 목록화하여 향후 충분한 연구와 자료 축적을 통해 세계 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보조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최소 1년 전에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유산만이 세계유산으로 신청할 자격이 부여된다. 금번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등재확정된 외암민속마을은 약 500여년전 부터 강씨, 목씨 등이 정착하여 부락을 형성하였고 400여년전 예안 이씨 일가가 이주하였으며, 조선시대의 성리학자인 이간선생이 마을의 이름인 외암(巍巖)을 자기호로 사용한 이후 語音이 같은 외암(外岩)리로 불리워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외암민속마을의 특징은 가옥 주인관명과 출신지명을 따라 참판댁, 병사댁, 감찰댁, 교수댁, 참봉댁, 종손댁, 송화댁, 영암댁, 신창댁 등의 택호로 불리우고 있고, 주요 반가는 뒷산인 설화산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시냇물을 끌어들여 인공수로로 조성하여 연못과 정원수로 이용하고 있으며 마을내 총 5,300m에 이르는 자연석돌담장이 외암민속마을만의 특징이다. 또한 외암민속마을은 조선시대 목조건축구조를 간직하고 있는 반가와 서민주택, 주민들이 거주하면서 현재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생활풍속 등 마을자체가 살아있는 문화유산으로 조선시대 농촌마을의 성격과 자연과 적응하며 살아온 마을의 고유한 특징이 잘 보존된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속마을로 알려져 있다. 이번 외암민속마을의 잠정목록 등재는 외암민속마을만의 고유한 특징과 400여년을 이어온 마을의 생활풍속과 가옥, 탁월한 주변경관보존 등 외암민속마을의 세계문화유산적 가치를 높게 평가하여 나온 결과이다. 앞으로 아산시는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향후 세계문화유산 등재일정을 협의한 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해당 유산에 대한 보다 치밀한 전략과 심층적이고 장기적인 연구를 통해 외암민속마을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여 아산시를 문화도시이자 관광도시로 세계에 알리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2009.06.10 수요일826
    자세히보기
  • 우리장터, 일딴 한번 와보시라닌까요

     온양상설시장상인회(회장 황의덕)과 아산시기독교연합회(회장 이승수목사)는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돕고자 6월 13일 12시부터18시까지 토요장터를 온양상설시장내에 열기로 하였다.  토요장터는 온양상설시장내에 좌판 40개를 설치하고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을 재활용 판매하고 먹거리 점포 운영과 바이올린, 첼로, 플롯, 가야금, 하모니카등 문화공연을 하여 고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전통시장을 많이 찾아 오도록 할 계획이다.  앞으로 년말까지 매주 토요일 장터를 교회들이 순회로 돌아가면서 운영하며 이익금은 전통시장과 교회의 불우이웃 돕기등 공동발전에 활용하기로 하였으며 온양전통시장상인회와 아산시기독교연합회는 지난 4월12일 시민체육관에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온양전통시장을 돕고자 자매 결연을 맺은바 있다.  시는 앞으로 상인회가 자생력을 가지고 상부상조하는 전통시장으로 발전하도 록 관심과 애정어린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다.
    2009.06.10 수요일490
    자세히보기
  • 여보! 우리가족 사랑과 행복을 늘 함께해요

    아산시 가정ㆍ결혼상담센터,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행복한 부부 좋은 부모되기 프로그램 운영  아산시는 결혼을 앞둔 예비(신혼)부부들을 위하여 행복한 부부, 좋은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오늘 6월20일부터 7월2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온천동에 소재한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 15쌍 30여명을 대상으로 2009년 예비(신혼)부부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산시, 순천향대학교가 주최하고 순천향대학교 평생교육이 주관하며 순천향대학교 청소년상담학과 교수진들이 참여한다. 2008년도에 이어 금년에는 좀더 알차고 심도있는 교육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 강사진들의 강연 및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하여 부부 또는 부모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 체험의 습득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관, 좋은 부모관을 정립할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하여 자신과 예비배우자 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건강한 가정생활 유지와 부부간 대화의 향상으로 행복한 결혼생활 유지는 물론 결혼생활의 위기관리 대처능력 배양으로 화목한 가족문화 형성에 기여할것으로 판단되며 이번에 실시하는 예비(신혼)부부 아카데미 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신혼)부부는 6월16일까지 아산시 가정·결혼상담센터(540 - 2900)로 신청하면 된다.
    2009.06.10 수요일349
    자세히보기
  • 아산시 장보기 쇼핑카트 제공

    고객맞이 최상의 서비스로 지역 경제활성화에 기여 아산시와 온양전통시장상인연합회(회장 황의덕)은 온양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에게 장보기의 편의를 위하여 쇼핑카트 30대를 구입 제공한다. 현재 온천동 구경찰서 골목 부근에 온양전통시장 주차장이 운영 되고 있는데 따라 차량주차 후 전통시장으로 유도하여 장보기를 편리하게 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온양전통시장상인연합회에 500만원을 지원 쇼핑카트 30대와 보관소를 설치하여 6월 11일부터 운영하기로 하였다. 시는 온양전통시장 주차장에 주차하고 쇼핑카트를 이용하여 시장에서 장보기를 할 수 있어 대규모 점포에서의 쇼핑보다 실속 있는 장보기가 될 것으로 판단되며 고객의 호응도에 따라 점차 대수를 늘리고 유모차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로써 아산시는 상인의 친절, 상품의 품질유지, 신뢰를 구축하여 많은 단골고객의 확보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점차 증가하여 전통시장 활성화가 촉진될 것으로 보이며 온양전통시장을 많이 이용하고 상인의 자생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것이다
    2009.06.09 화요일954
    자세히보기
  • 희망근로사업, 새로운 삶의 기폭제

    지역사회에 희망과 비젼을 제시하는 사업으로 승화발전 기대 아산시는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소비진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희망근로사업이 지난 1일부터 아산시 전역에서 시작되었다. 이번 사업은 옥외광고물정비사업외 48개사업에 892명이 투입되어 지역주민들에게 편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적 일자리 제공으로 고용창출효과도 거두고 있어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로의 전환기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49개 사업중 “옥외광고물정비사업”은 도시미관을 훼손하고 있는 불법광고물 정비등으로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불법광고물 제거에서 홍보까지 적극적으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희망근로참여자 김모씨는 “희망근로사업이 개인들에게 일자리제공을 통한 생계유지기능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현안 문제에 대한 직접 참여기능을 가능하게 하여 보람을 가지고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의 편익이 극대화 되는 사업을 지속발굴하여 희망근로사업 참여자들이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09.06.09 화요일608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시정·행사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