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키워드
#203 #코로나 #노인 #브리핑 #kbs

랭킹뉴스

  • 1

    아산시 소나무재선충병 최초 발생, 긴급 방제 대책 추진

    아산시 송악면 송학리 인근 산림 소나무 2그루에서 처음으로 소나무재선충병 감염이 확인됐다.재선충병에 의해 고사한 소나무 2그루는 마을주민의 신고로 발견됐으며, 지난달 24일 충남도 산림자원연구소에 검경 의뢰한 결과 11월 7일 국립산림과학연구원으로부터 재선충병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이에 긴급 조치에 나선 아산시는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지 반경 2km 이내인 송악면 송학리, 유곡리, 거산리, 종곡리를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 공고하고, 마을 입구에 이동단속초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소나무·해송·(섬)잣나무 등 소나무류의 불법 이동을 전면 제한하고 있다.또, 지난 11일 발생 현장에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연구원, 충남도, 연접 시군, 한국임업진흥원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한 긴급 방제 대책 회의를 열고 방제 전략을 논의했으며, 국립산림과학연구원과 함께 역학조사에 착수했다.시는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올해 12월 말까지 감염목과 감염우려목을 벌채해 소각·파쇄하고, 주변 소구역방제사업과 반경 2km 이내 예방 나무주사 등 확산 방지를 위한 복합방제를 시행할 방침이다.아울러 발생 장소가 재선충병 확산세에 있는 예산군 대술면 송석리로부터 불과 2.7km 떨어진 지점이고 봉곡사는 이보다 더 가까이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초기방제가 중요한 시점인 것에 의견을 같이하고 관계 기관과 연접 시군이 동참하는 합동 정밀예찰 및 방제계획 수립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박일종 산림과장은 “지속적인 예찰 활동과 적기 방제로 재선충병 청정지역 지위를 되찾아 올 수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림청에 이번에 적극적인 신고에 나서준 주민을 위한 포상금 지급을 신청할 예정이다. 시민들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소나무류 고사목을 발견하면 아산시 산림과에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 2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 명칭 ‘온봄’ 확정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유기·유실 동물들의 보호공간을 마련하고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건립 중인 동물복지지원센터의 명칭을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 온봄’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앞서 지난달 진행된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 명칭 공모에 총 95개의 응모작이 접수됐으며, 1차 사전심사를 통해 10개의 후보작이 선정됐다. 이어 2차 선호도조사를 통해 6개의 후보작이 선정됐으며, 심사위원회 3차 심사를 거쳐 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3건이 최종 선정됐다.최우수로 선정된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 온봄’은 신○○씨(서울)가 응모한 명칭이다. 아산의 옛 지명인 온양의 ‘온’과 따뜻할(溫) ‘온’ 그리고 돌봄(care), 보다(see), 따뜻한 계절(spring)의 ‘봄’이 가지는 중의적 의미를 조합해 유기·유실 동물을 따뜻하게 돌보는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의 궁극적 목표를 나타냈다.박경귀 아산시장은 “시 직영으로 운영될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가 유기·유실 동물의 신속한 구조와 투명한 보호·관리를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시민들의 건전한 반려 문화 조성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한편 시는 34억원을 투입해 배미동에 아산시 동물복지지원센터를 건립 중이며, 오는 12월 시 직영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 1월 정식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자세히보기
  • 3

    아산시, 공공급식 기관 대상 ‘로컬푸드 산지투어 체험행사’ 나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공공급식 기관에 지역농산물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공공급식 시행기관 대상 ‘로컬푸드 산지투어 체험행사’에 나섰다.앞서 로컬푸드를 공급받고 있거나 참여 예정인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아 22개 기관 400명의 참여 대상을 선정한 시는 아산시 장존동 소재 사과 농장에서 오는 8일까지 총 3일간 체험행사를 진행 중이다. 농장을 직접 방문해 농가와 소통하며 수확 체험, 컵 과일 만들기 등 사과를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으며, 여기에 지역농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에 대한 홍보를 접할 수 있어 로컬푸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 참여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체험행사 참여자들이 농가와 소비자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공공급식을 통해 연결돼 있음을 느끼길 기대한다”며 “믿을 수 있는 건강한 지역농산물을 공급하고 공공급식의 긍정적 가치가 확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한편 시는 지난 6월 관내 23개 어린이집 1663명 대상 감자캐기와 10월 8개 그룹홈 55명 대상 샤인머스켓 따기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번 사과수확 체험을 마지막으로 올해 공공급식 기관 산지투어 체험행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자세히보기
  • 4

    아산시, 농촌치유 프로그램 시연회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3일 지역 내 노년층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연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번 시연회를 바탕으로 내년에 아산시만의 농촌치유 관광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앞서 시는 송악면 강당골 대동계 영농조합법인을 대상으로 치유농업에 대한 교육과 농장환경정비, 치유프로그램개발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이날 강당골 체험마을에서 노년층 10명을 대상으로 식용꽃과 자연, 음악을 활용한 ‘강당골에서 힐링’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맞춤형 치유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해 내년에는 더욱 발전된 프로그램을 선보이겠다”며 “사회적 배려계층이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와 우울증 등을 사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신사업모델 개발을 추진하며 농촌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자세히보기

아산시에서 창작된 랭킹뉴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